본문 바로가기
질병의 설명

허리디스크의 치료단계정하기!!

by 물리치료사 현준 2021. 6. 18.
반응형

허리디스크 수술 후 사진

- 오늘은 허리디스크의 치료단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저는 수술까지의 단계로 보면 4단계 정도로 설명 가능할 것 같습니다.

- 급성기로 디스크가 터지시거나, 사고로 인해서 갑자기 발생한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1단계 (보존적 치료)

- 허리디스크의 처음 통증 발생 단계입니다!!

- 제일 처음은 허리 주위의 우리하거나 뜨끔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이럴 경우 먼저 보존적 치료를 먼저 해볼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 물리치료

- 물리치료는 전기치료, 체외충격파, 열치료 등이 있겠습니다.

 

▶ 도수치료

- 손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시 제일 기본적으로 접하는 치료 중 하나입니다.

- 장점은 비침습적으로 시행한 치료이며, 보존적 치료 중 가장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단점은 치료를 시행하는 사람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치료사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 운동치료

- 보통 요통을 느끼시는 경우 속근육, 코어 근육의 약화로 인해 많이 발생합니다.

- 허리 통증에 있어서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한방치료

- 침 치료, 추나요법, 약침, 한약 등이 있습니다.

 

2단계 (신경차단술)
신경차단술이란?

통증을 유발하는 신경과 주위 조직에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 등 치료 약물을 주입하여 통증 신호를 보내는 신경 전달 통로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통증을 줄이고 신경 주변의 염증, 부종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이다.

 

★ 1단계 치료 이후 보통 접하는 치료가 신경차단술입니다.

- 신경차단술의 장점은 초반 요통의 경우 주사를 맞을 시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쓰기 때문에 통증이 드라마틱하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지속적인 약물 주입 시 인대, 힘줄, 뼈 등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너무 장기적으로 치료한다면 구조물들의 약화로 인해 더욱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단계 (시술 종류)

- 2단계의 신경차단술로도 효과가 미미할 시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형술

▶ 신경성형술은 꼬리뼈를 통해 가는 관을 삽입해 통증 부위에 신경 유착을 풀어주고 주위에 약물 도포하여 유착을 방지하여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풍선확장술

관절 사이에서 나오는 구멍을 넓혀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통증 주위에 약물을 도포하여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내시경 디스크 시술

옆구리 또는 꼬리뼈를 통해 내시경을 넣어 레이저로 터진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고주파로 축소시키는 시술입니다.

 

4단계 (수술 종류)

- 마지막으로 수술은 제가 실시한 미세현미경 레이저 수술입니다.

 

미세현미경 레이저 수술이란?

- 피부를 손톱만큼 작게 절개하여 미세 레이저를 이용해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 고전적인 수술도구를 이용하지 않고 머리카락처럼 가늘고 섬세한 빛의 칼인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 정상조직의 손상을 예방하고 정상 디스크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 환자의 예후는 좋으며, 재발률이 낮은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외 여러 가지 수술이 있지만 제가 실시한 수술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저는 일단 4단계 정도로 나눠 보았는데, 디스크 통증 같은 경우는 하루 이틀 사이에 극심하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 천천히 오랜 시간에 걸쳐서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처음 통증이 발생한 뒤 나에게 맞는 치료를 빨리 선택한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통증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 하지만 허리의 통증이 한번 발생한다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의 관리는 허리환자에겐 숙명입니다.

 

 

총평

제가 소개해드린 외에도 치료방법은 굉장히 많습니다.

제가 포스팅하면서 항상 강조하는 자세, 습관 등 고치지 않는다면 어떤 치료를 하더라도 허리는 나아지지 않는다는 점 꼭 명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쉽진 않지만 노력해서 허리 통증에서 탈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