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의 설명

디스크와 비슷한 흉곽 출구 증후군에 대해서

by 물리치료사 현준 2021. 7. 10.
반응형

- 오늘은 상완신경총이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흉곽출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상완신경총은 C5 ~ T1까지의 신경근이 추간공을 나오고, 손 쪽으로 내려가면서 상지의 운동과 감각을 지배합니다.

- 상완 신경총은 3개의 터널을 통과합니다.

- 이 터널에서 압박 상태를 말하는 것이 흉곽출구 증후군입니다.


사각근 (1번 터널)

사각근 터널

- 목에서 나와서 최초로 통과하는 곳이 사각근입니다.

- 앞이 전 사각근, 뒤가 중사 각근, 바닥면이 1st 늑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상완신경총은 이 근육 사이를 비스듬하게 지나갑니다.

- 사무직일 경우 특히 피로가 누적되어 문제가 많이 생기며, 양 근육 사이에 긴장이 높아지면 터널의 구멍은 좁아집니다.

- 이로써 상완신경총이 압박을 받게 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 이 터널에서 압박된 상태를 사각근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늑쇄 간격(2번 터널)

- 늑쇄 간격은 쇄골과 1st 늑골을 뜻합니다.

- 어깨가 처진 자세로 쇄골이 내려가는 상태에서는 터널의 윗면이 낮아져 상완신경총이 압박됩니다.

- 또한 위팔을 올린 상태, 쇄골이 뒤로 돌림의 경우에는 터널의 앞을 구성하는 늑쇄 인대도 후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터널이 좁아져 상완신경총을 압박합니다.

- 이 터널에서 증상이 생기는 것을 늑쇄 증후군 이라고도 부릅니다.

 


소흉근 (작은 가슴근)3번 터널

- 마지막으로 지나가는 터널이 소흉근입니다.

- 이 터널은 소흉근이 윗면을 이루고, 강인한 오구 쇄골 인대가 바닥면을 구성하는 섬유성 터널이라고도 불립니다.

- 어깨를 바깥 돌림 시키면 아래로 주행하고 있던 상완신경총과 쇄골하 동정맥들은 이 터널을 기점으로 방향을 바꾸어 상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작은 가슴근에서 상완신경총의 기점 부분에서 부하가 걸립니다.

- 어깨관절이 바깥 돌림 하는 것에 의해 상완신경총이 눌리는 것을 과 바깥 돌림 증후군이라고 도 불립니다.

- 보통 상지를 올렸을 때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올릴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 또한 과 바깥 돌림 증후군이라고 도 불립니다.


총평

이번 시간에는 목디스크와 비슷한 증상을 가진 흉곽출구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디스크라고 착각을 하고 치료한다면 증상을 사라지지 않으며 디스크와 잘 구별해서 치료해야 증상 호전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