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코넛 워터의 좋은 점 7

by 물리치료사 현준 2021. 8. 31.
반응형
코코넛 워터의 좋은 점!

 

 

▶ 젊은 세대 사이에 코코넛 워터가 트렌디한 음료로 주목받고 있다.

- 코코넛 워터는 전해질로 채워진 천연 음료로서, 평소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미네랄을 비롯한 중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특히 운동한 뒤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된다.

- 코코넛 워터는 6~7개월 된 그린 코코넛 속에 들어있는 투명한 액체를 말한다.

- 이는 코코넛 열매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 과일이 익어가면서 액체 일부만 남고 나머지는 코코넛 미트로 알려진 단단한 흰색 과육이 된다.

 

★ 미국 건강 미디어 '헬스라인 닷컴'에서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코코넛 워터의 효능을 소개했다.

- 상당수 연구는 동물 대상 실험이어서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고무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영양소의 천연 공급원이다


- 코코넛 워터는 94%의 수분과 매우 적은 지방을 가지고 있다.

- 그린 코코넛 한 개에서 코코넛 워터 1/2 컵 정도를 얻는다.

- 코코넛 워터는, 갈아 놓은 코코넛 과육에 물을 넣은 코코넛 밀크와 다르다. 코코넛 밀크는 약 50%의 수분을 함유하고 지방 함량이 상당히 높다

▶ 코코넛 워터 한 컵(240ml)은 60칼로리, 탄수화물 15g, 당분 8g. 칼슘은 1일 섭취량 중 4%을 비롯, 마그네슘 4%, 인 2%, 칼륨 15%를 공급한다.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다


- 생쥐 대상 실험에서 코코넛 워터가 활성산소의 변형을 돕는 이로운 항산화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 활성산소는 신진대사를 하는 동안 세포에서 생성되는 불안정한 분자로, 스트레스나 부상이 발생하면 생산량이 늘어난다.

- 활성산소가 너무 많으면 몸이 산화스트레스 상태로 들어가 세포가 손상되고 질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혈당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최근의 동물 연구에 의하면 코코넛 워터는 당뇨병을 앓을 때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다른 건강 지표를 개선시킬 수 있다.

- 이는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으로 제2형 당뇨병과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키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

▶ 그러나 코코넛 워터는 탄수화물도 함유하고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다면 섭취 전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신장결석은 칼슘, 옥살레이트, 그리고 다른 화합물이 소변에서 결정을 형성하기 위해 결합할 때 생긴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신장결석 예방에 중요하다.

- 초기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의 물은 결정과 돌 형성을 줄여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장 건강에 좋을 수 있다


- 동물 실험에서 코코넛 워터를 마시는 것은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

- 2005년 연구에 의하면 코코넛 워터는 고혈압을 앓는 사람들의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혈압을 낮추는 이유 중 하나는 코코넛 워터에 칼륨 함량이 높아서다.


장시간 운동 후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좋다


- 코코넛 워터는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다.

- 운동 후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다. 스포츠 음료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맛있는' 수분의 섭취원이다


- 즉석에서 따 먹는 신선한 코코넛 워터는 고소한 맛이 나면서 살짝 달다.

- 칼로리와 탄수화물도 상당히 낮다. 시판 제품을 구입할 때는 100% 코코넛 워터인지 확인한다.

- 설탕, 감미료, 향신료가 포함된 것은 되도록 피한다.

- 코코넛 워터는 물 대신 마시거나 스무디, 드레싱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