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운동 전후로 건강 효과를 높이는 식품들은??

by 물리치료사 현준 2021. 8. 28.
반응형

▶ 이제 모든 일반인들이 건강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시점으로 식품에도 더욱더 관심이 높아져 있는 상태이다.그러므로 운동 전후 섭취해주면 좋은 음식들을 통해서 적재적소에 섭취한다면 더욱더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코로나19 '집콕'에서 벗어나 운동 강도를 높여야 할 때다.

- 걷기도 좋지만 근력운동 등 힘든 운동도 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음식도 중요하다.

- 제대로 힘을 쓰고 피로 해소를 돕는 식단이 좋다.

- 세계적인 운동선수들은 식단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그들의 식단을 참조해 보자. 물론 일반인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다. 다만 선택해서 운동효과를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운동은 너무 편하게 하면 효과가 없고 힘들 정도로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 또한 유명인들의 운동법이나 식단을 같이 활용한다면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 아침 물, 좋은 체력도 물에서 나온다

- 엄청난 연봉을 받는 프로선수들은 몸에 좋은 비싼 음식만 먹지 않는다.

- 우리가 흔히 먹는 평범한 식단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물도 그중 하나다.

- 특히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이 중요하다.

- 미국 프로풋볼(NFL)의 최고령 최우수선수(MVP)인 톰 브래디(44세. 탬파베이 44 버커니어즈)는 선수로는 환갑을 훌쩍 넘긴 나이다. 하지만 NFL에서 최고의 체력을 자랑한다.

- 그의 무쇠체력의 기본은 기상 직후 마시는 물(500mL)에서 시작한다.

- 일반 사람들도 아침 물이 매우 중요하다.


◆ 왜 아침 공복 물 섭취가 중요한가?

- 체력의 바탕은 원활한 신진대사다. 몸속에서 낡은 것을 새 것으로 바꾸는 활동이다.

- 이를 위해 체내의 다양한 물질들이 요동쳐야 한다.

- 하지만 자는 동안 7-9시간이나 이런 활동이 사라진다.

- 수분 보충이 끊기고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상 직후라도 곧바로 물을 마셔야 신진대사를 끌어올릴 수 있다. 물은 몸을 순환하며 축 처진 신진대사를 높이기 시작한다.

- 혈액순환, 독소 배출, 면역력, 노화 예방까지 관여한다. 혈관병 징후가 있는 사람은 자는 동안 끈끈해진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강도 높은 운동 전!! 질 좋은 탄수화물을 먹어보자.

-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 히딩크 감독은 한국 부임 후 선수들의 식단부터 바꿨다.

- 유럽 축구팀에서 애용하던 식단을 도입한 것이다. 그는 경기 3~4시간 전 선수들이 스파게티를 먹도록 했다.

- 경기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근육과 간 속에 글리코겐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

- 스파게티에는 질 좋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다.

- 신체와 뇌가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는 에너지원이다. 운동을 앞두고 있다면 몸도 가벼워야 한다.

- 경기할 때 배 속은 비워져 있고, 몸에는 에너지만 채워져 있어야 한다. 

◆ 운동 전후 바나나가 좋은 이유는??

- 바나나도 프로선수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의 하나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탄수화물 29g, 단백질 1g 1g가량 들어 있다.

- 포도당은 운동 중 에너지를 제공하고, 경기 후 고갈된 열량을 빠르게 보충한다.

-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운동 강도를 오래 유지시키고 운동 후 회복 속도도 높인다. 부상 예방 효과도 있다.

- 근육 경련과 염증을 막는데 좋다. 바나나 한 개에 들어 있는 칼륨(450mg)이 이런 역할을 한다.

- 경기 중 과도한 스트레스도 줄여준다.

 

★ 다만 바나나는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어야 한다.


◆ 일반 사람들의 운동 식단은? 나에게 맞는 음식은?

- 물론 선수들은 포도 등 과일과 채소, 양질의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 생선, 달걀, 두부,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도 자주 먹는다. 경기 전 집중력 향상을 위해 블랙커피도 마신다.

- 경기 직후 근육 복구와 회복을 위해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C 등으로 이뤄진 식사를 30분 이내에 하는 경우가 많다.

- 쇠고기를 먹을 경우 지방이 적은 안심, 닭고기는 가슴살, 참치라면 기름이 적은 빨간색 살을 먹는다. 요리 방식도 튀김보다 삶거나 찜을 선호한다.

- 일반인들도 운동 전후 식단을 잘 구성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부상을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선행되어 실천되고 있는 전문 운동선수의 식단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것만 가져오면 좋다.

- 하지만 성인병중 하나인 혈압이나 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중년이라면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게 좋다.

- 건강수명(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결론은 운동을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식단도 같이 신경을 써주신다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여러분도 기상 후 물 한잔! 꼭 시행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