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히려 지나친 다이어트가 독이 된다?...

by 물리치료사 현준 2021. 7. 18.
반응형

-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사람들은!! 적당한 양의 식사가 다이어트에 꼭 필요합니다!!

- 절식이나 지나치게 적게 먹으면 에너지 대사를 떨어뜨려 체중 감량 속도를 느리게 만들기 때문이었다.

-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취약해집니다!

- 오히려 몸은 비상사태로 느껴 체중감량을 더욱더 천천히 하게 됩니다.
- 지나친 양의 운동이 효과적이지 않음도 알 수 있었다.

- 인간이 소화할 수 있는 활동량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운동으로 너무 많은 칼로리를 소비한다면 우리 몸은 다른 활동에 사용할 칼로리를 줄여서 균형을 맞추기 때문이다.

적당한 식사량과 매일 꾸준한 운동만이 건강에 이롭다!!

오버 트레이닝 증후군이란?
- 훈련자 본인이 소화하기 어려운 높은 강도의 운동을 무리하게 지속함으로써 만성 피로를 겪어야 하는 것이다.

- 즉!! 나의 능력보다 과도하게 운동 하는 것을 뜻합니다!
- 기본적으로 가장 즐겨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다양한 부하 운동으로써 근육을 찢고 회복하는 과정에서 볼륨이 커지는 운동입니다.

- 근육을 망가뜨리고, 손상된 몸이 다시 회복되면서 더 강한 부하에 견딜 수 있도록 원래 몸 상태보다 조금 더 강화한 형태로 복원하는 것이 원리다.
- 인간의 대사량에 한계가 있듯이 몸의 회복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기 능력에 맞게 운동하여야 합니다.

- 따라서 훈련이나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본인의 운동 수행 능력과 그 한계를 잘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그러나 만약 이를 어기고 본인의 회복 한계를 넘어서는 훈련, 즉 오버 트레이닝을 하면 몸은 운동으로 인한 손상을 전부 회복하지 못하고 잔여 손상을 몸에 남긴다.

- 지속적으로 이 행위를 반복하면 오버 트레이닝 증후군에 빠져 운동 능력의 저하와 근육 손상, 인대·건 손상, 관절의 손상, 장기의 손상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오버 트레이닝 증후군 대표 증상

1. 운동 능력의 저하

- 근력, 지구력, 심폐능력, 순발력, 유연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운동 능력이 저하된다.

2. 근골격계의 부상

- 만성적으로 인대나 건, 근육 등 수행능력에 대해서 근골격계의 능력이 저하됩니다.

- 오버 트레이닝은 운동 능력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며 반대로 운동 능력이 떨어지면서 근골격계가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능력이 떨어지면 근지구력도 같이 떨어진다)

3. 생체시스템 교란

- 오버트레이닝 증후군은 각종 호르몬 대사의 교란과 내부 장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불면증, 우울증, 현기증, 운동 중이나 이후의 오한·구토·기력 저하, 식욕과다나 식욕 저하 등 비정상적인 식이 욕구, 에너지 대사 능력이 떨어지면서 생리적 반응이 멈춰 버릴 수 있다.

- 그래서 여성분들의 경우 너무 영양 섭취를 줄이면 생리불순 등 안 좋은 결과들로 나타납니다.

4. 극심한 피로감

- 휴식을 취해도 만성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 상급자들도 그날에 컨디션에 따라서 오버 트레이닝을 실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초보자의 경우에는 자기의 몸상태를 잘 인지하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 운동 강도는 서서히 증진시켜야 합니다.


다이어트에 대해서


- 다이어트는 결국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성인병을 방지하기 위해 선 필수적인 행위이며, 그리고 자기만족 행위입니다.

- 하지만 열정이 과한 나머지 본질과 목적을 잊어버립니다. 다이어트의 목적은 건강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굶는 다이어트, 혹독하게 하는 다이어트 등에 빠져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체중을 줄이려고만 하여 건강을 잃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나의 생각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으신 모든 사람들은 너무 극단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에만 눈을 돌리지 마시고 일단 자기의 몸상태부터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나의 하루 총 칼로리 양이 얼마인가?

2. 나의 운동 수행능력은 어떤가?

3. 내가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식단은 어떤가?

4. 경제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이 모든 것을 고려 후 다이어트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너무 몸 좋은 사람들만 보시고 동기부여를 받지 마시고 어제의 나를 보고 동기부여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너무 극단적이게 하시면 다이어트가 아닌 내가 내 몸에 가하는 학대에 가깝습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대한 제 생각을 줄이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한 다이어트 하세요!!

반응형

댓글